[미디어스=송창한 기자] 8일 '고대영 KBS사장의 금품수수 의혹에 관한 KBS 대응보고'를 안건으로 개최될 예정이었던 KBS 임시이사회가 야권 측 이사들의 불참에 의해 의사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여권 측 이사들은 해당안건이 중대한 사안인 만큼 향후 다시 안건을 상정할지를 놓고 논의하는 한편 청와대가 차기 KBS 이사 임명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정원은 고대영 사장이 2009년 보도국장 시절 국정원의 불보도요청에 협조하고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의혹이 불거지자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고대영 사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검찰은 성재호 KBS본부장에 대해 고소인 조사를 벌이는 등 해당 의혹과 관련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8일 서울 KBS본사에서 '고대영 KBS사장의 금품수수 의혹에 관한 KBS 대응보고'를 안건으로 열릴 예정이었던 임시이사회는 야권 측 이사들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이인호 이사장을 비롯한 여권 측이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야권 측 이사들은 출장, 회의 등을 이유로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KBS이사회 홈페이지 캡처

KBS 이사회는 이사장을 포함해 총 11명의 이사로 구성돼있다. KBS 이사회 내규에 따르면 안건상정과 이사회소집은 4명이상의 이사동의를 얻으면 가능하다. 그러나 KBS 이사회는 재적인원의 과반을 의사정족수로 규정하고 있다. 현재 6명 이상의 이사들이 참석해야 이사회가 열릴 수 있다.

해당 안건 상정에 동의한 김서중 여권 측 이사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국정원 보도자료로 불거진 의혹이 사실이라면 고대영 사장이 사퇴를 해야할 만한 중대한 사안이다. KBS 위신이 엄청나게 추락하는 사안"이라고 상정 이유를 설명했다.

김서중 이사는 "회사가 어떻게 대처하는가 알고자 했다. 최근에 고대영 사장이 회사명의로 소송을 제기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며 "이 과정에서 회사가 타격을 받지 않도록 잘 대처하고 있는 것인지, 문제는 없는지 그 부분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제대로 대응하라고 하려고 한 자리"라고 말했다.

야권 측 이사들의 이사회 불참에 대해 김서중 이사는 "사안 자체가 중대한 사안이다. 사전에 간담회도 예정된 날이었는데 이사회에 불참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서중 이사는 "이번에 무산됐다고 해서 문제삼지 않아도 되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야권이사들이)불참으로 이사회를 무산시킨다면 해당 의혹이 해결되지 않는 이상 이사회 안건을 계속 제기해야 한다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김서중 교수는 "조용환 변호사의 임명이 앞당겨졌다면 오늘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 않았겠나?"라는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 소수이사(여권이사)들도 깨닫고 논의를 진행했다"고 답했다.

현재 KBS이사회는 재적은 11명이지만 이사는 10명이다. 김경민 이사의 사퇴 후 방송통신위원회는 조용환 변호사를 차기 KBS이사로 청와대에 추천한 상태지만 조용환 변호사는 아직 임명되지 않았다. KBS이사는 방통위의 추천을 받아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김서중 교수는 "현재 남아있는 절차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그 절차를 가능한 한 빠르게 결정을 해주었으면 한다"고 사실상 청와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서중 교수는 "신원확인과 검증 등의 절차를 빠르게 진행해 의례적인 시간을 보내지 말고 법을 어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빠르게 결정해주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