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홍콩 FX마진거래에 투자하겠다며 1만2174명으로부터 1조980억 원을 빼돌린 '제2의 조희팔' IDS홀딩스가 고객들에게 변제하겠다며 내놓은 변제안이 '가짜'로 드러났다. 게다가 변제안을 준비한다며 나타났던 '대위변제자'가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와 구치소에서 만난 '구치소 동기'라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가짜'로 드러난 IDS홀딩스의 변제안

IDS홀딩스는 지난 8월 변제안을 내놓으며 피해자들에게 합의서와 처벌불원서 등을 요구했다. IDS홀딩스 측은 '알텀캡'이라는 회사의 '사업타당성 검토보고서 요약본'을 내놨다. 알텀캡의 가치가 5400억 원이며 이 지분을 피해자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으로 변제를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IDS홀딩스 변제안은 가짜로 드러났다. 알텀캡의 사업타당성 검토 작업을 한 A회계법인은 "우리 법인은 알텀캡이 제시한 자료를 근거로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해준 것 뿐이다. 알텀캡의 기업 가치를 산정해준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알텀캡의 주장을 바탕으로 '계산'만 한 것이란 의미다.

실제로 알텀캡이 국내기업과 제조·판매 독점 계약을 체결한 미국기업은 계약 해지를 통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사저널e 보도에 따르면 미국 기술회사 패스트캡시스템은 지난 8월 말 IDS홀딩스 측이 내세운 경영컨설팅 기업 네오마스터인베스트먼트에 축전지 라이선스 독점 계약이 해지될 수 있다고 알려왔다. 해당 사업 핵심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사업은 끝났다. 법적 절차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수많은 피해자들이 처벌불원서, 합의서를 작성했다는 것이다. IDS홀딩스 측은 미디어스에 피해자의 70%가 합의에 동의를 했다고 밝혀온 바 있다. 실제로 김성훈 대표의 2심 판결문 양형 이유에는 "원심 및 당심에서 상당수의 피해자들이 피고인에 대한 처벌불원 의사를 포기했다"면서 "다만 처벌불원 의사를 표시한 피해자들의 대부분은 현재 피해변제를 실제로 받지는 못했지만 피고인의 피해변제 의사를 신뢰하고 피고인 측이 제시하는 피해변제 방안이 이행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이를 전제로 선처를 구하는 취지로 보인다"고 적혀 있었다.

IDS홀딩스 변제안 주도자는 김성훈 구치소 동기

이처럼 IDS홀딩스가 내놨던 변제안이 가짜로 드러나면서 변제안 준비를 주도했던 웅산홀딩스 회장 한 모 씨의 정체에 관심이 쏠렸다. 미디어스 취재결과 한 씨는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구속/징역 15년)와 지난해 말 구치소에서 만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씨는 지난 2015년 사기 혐의로 피소돼 2016년 10월 12일 징역 10개월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이었다. 한 씨의 사기 금액은 2억 원이었는데, 1억 원은 기소된 후 갚았다. 그러나 나머지 1억 원을 갚지 못해 징역을 살게 됐다. 김성훈 대표는 2016년 9월 긴급체포돼 구속된 상태였다. 관련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이 같은 정황에 대해 미디어스에 알려왔다.

그런데 한 씨가 올해 3월 1억 원을 추가로 갚으면서 한 씨의 형은 벌금 1500만 원 형으로 변경됐다. 출소한 한 씨는 IDS홀딩스 변제안 마련을 위해 동분서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관계자는 "김성훈 대표가 돈을 대신 갚아주고 한 씨를 풀어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 씨는 이번 사기 혐의 외에도 강도, 특수강도, 공무집행방해, 사기 등의 전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IDS홀딩스 모집책 중 남경필 지사 친척까지

또한 사회 유력자들이 IDS홀딩스 모집책으로 활동한 정황도 추가되고 있다. 삼양그룹 계열사인 삼남석유화학의 상무를 지낸 남 모 씨는 지인들이 IDS홀딩스에 투자하도록 권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남 씨가 모집한 금액만 10억 원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남 씨의 사촌 역시 IDS홀딩스 한 지점의 '본부장'으로 돈을 끌어모으는 데 일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부장은 IDS홀딩스 지점에서 지점장 바로 아래 자리하는 직급으로 상당 액수의 피해자를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이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친척이라는 사실도 확인됐다.

김성훈 대표가 이의제기를 하지 않아 피해금을 찾아간 일부 인사들 가운데도 사회 유력자가 다수 속해있는 정황도 포착됐다. 김 대표는 IDS홀딩스에 들어오는 피해자들의 지급명령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며 변제하지 않고 있다. 미디어스는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의원이 고문변호사로 재직 중인 D법무법인이 진행한 민사 건에 대해서만 김성훈 대표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디어스 추가 취재 결과 김성훈 대표가 피해금 지급명령에 이의제기를 하지 않은 사람들 가운데 기업인을 비롯해 수뢰 혐의로 구속됐던 전직 공기업 상무, 불법 대출 혐의로 구속됐던 금융인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