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검찰이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김우룡 전 이사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방문진 이사장을 지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공영방송 장악’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31일 김우룡 전 이사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김우룡 전 이사장을 검찰에 소환해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 직원과 공모해 MBC 방송제작에 관여해 국가정보원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다.

김우룡 신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취임 직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우룡 전 이사장은 재임 시절인 2010년 <신동아> 4월호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인사는 김(재철) 사장 혼자 한 게 아니라, 큰집(청와대)이 김 사장을 불러다가 ‘쪼인트’ 까고 (김 사장이) 매도 맞고 해서 만들어진 인사”라며 “이번 인사로 MBC 좌파 대청소는 70~80% 정도 정리됐다”고 말했다.

이같은 인터뷰로 MBC 내부 인사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언론노조 MBC본부는 “청와대와 김우룡의 MBC 장악 음모는 이렇게 몸통이 드러났다”며 “청와대는 먼저 누가, 김재철 사장의 조인트를 깠는지, 이 모든 과정의 지휘자는 누군지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들을 단죄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우룡 전 이사장은 조인트 발언으로 문제가 격화되자, 자진 사퇴했다. 김우룡 전 이사장은 뉴라이트 계열 시민단체 공정언론시민연대 공동대표를 지냈고, 2009년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새누리당 측 공동위원장를 맡아 정부·여당의 미디어법 개악의 논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