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이 국정감사에 출석해 한국e스포츠협회장을 지낸 전병헌 청와대 민정수석과 윤문용 녹색소비자연대 ICT정책국장, 김정태 동양대 교수 등을 ‘게임계의 국정농단 세력’이라고 지적하자, 당사자들은 ‘허위사실'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전병헌 수석은 여명숙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면서 “음해와 심각한 명예훼손으로 국정감사를 혼란시킨 당사자에 대해서는 모든 민·형사의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위원들에게 전했다.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윤문용 녹소연 국장은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이 내 실명을 거론하며 발언한 내용은 모두 허위”라며 “나의 활동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친인척 관계 또한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윤문용 국장은 “여 위원장은 내가 확률형 아이템 규제를 막고 농단을 했다고 했지만, 이 역시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나는 녹소연 ICT 정책활동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확률형 아이템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지금까지도 규제 강화를 지속 주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윤문용 국장은 “여 위원장은 2년 7개월 전에 게관위 위원장으로 취임했는데, 나는 지금까지 통화 한 번, 문자 한 번 나눠 본 적이 없다”며 “여 위원장 본인이 어떤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내가 방해를 한다거나 막아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문용 국장은 “작년 5월까지 나는 야당 의원의 보좌진이었고 그 이후로는 시민단체 활동만을 해왔다”며 “박근혜 정권 하 공공기관의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여명숙 위원장에게 농단 세력으로 지목된 김정태 교수는 자신의 SNS를 통해 “고향이 홍성일뿐 학교도 다르고 전병헌 수석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30일 여명숙 위원장은 교문위 국정감사 자리에서 “게임판 국정 농단 세력이 누구냐”는 유성엽 위원장의 질문에 “유성엽 위원장을 직접 찾아뵙고 말씀드려야 할 정도로 심각하다”면서 전병헌 청와대 민정수석, 윤문용 녹소연 정책국장, 김정대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 등을 게임 농단 세력이라고 지목했다.

여명숙 위원장은 “특정한 법이 통과되고 그것이 계속 업데이트돼 게임의 사행화가 콘트롤 불가능한 방식으로 폭주기관차로 달리고 있는데, 해결 불가능하다”며 “MB 정권 때 전병헌 전 의원을 통해 나왔던 법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여명숙 위원장은 “요금 정책포럼에 나와 목소리를 많이 내고 있는 윤문용 전 비서관과 그 사람이 속했던 언론사가 있다. 데일리게임, 데일리스포츠”라며 윤문용 녹소연 국장을 게임 농단 세력으로 규정했다.

이어 여명숙 위원장은 “우리가 많은 문제를 지적하고, 내가 2년 7개월 동안 겪으면서 이렇게 해야 한다, 다른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하면 매번 무시하는 문체부 게임과가 있다”며 문체부 게임콘텐츠산업과도 농단 세력으로 지목했다.

여명숙 위원장은 “윤문용 씨나 전 의원의 동향 후배라든지 고등학교 동창이라든지 자랑을 하는 교수가 있다”며 김정태 교수를 게임 농단 세력에 포함시켰다.

여명숙 위원장은 “(이런 법률 개정이나 정책의 방향이) 뭘 향해 가는가, 이유가 명백하다”며 “결제 한도 폐지로 간다. 확률형 아이템 규제와 같은 너무나 큰 이슈와 맞물려 있다”고 강조했다.

여명숙 위원장은 “우리(게임물관리위원회)는 안전장치도 없이 폐지까지 염려해야 할 정도 예산을 축소시켜가면서 법을 개정한다”며 “법제정 조건은 시스템을 만들어가야 하는데, 지금 여건은 오히려 15명을 줄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성엽 위원장은 도종환 장관을 대신해 나온 나종민 차관을 향해 “여명숙 게임물 관리 위원장이 하신 말을 포함해서 (게임계) 문제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접근해서 어떻게 해결할지 장관이 직접 보고할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