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MBC 장악 의혹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0일 검찰은 김재철 전 사장 등 당시 MBC 임원 3명의 자택과 사무실,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30일 오전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2011년 경 국정원 관계자와 MBC 일부 임원이 결탁해 MBC 방송제작에 불법 관여한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 담당 직원 및 김재철 등 당시 MBC 임원 3명의 주거지 및 현재 사무실과 방문진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김재철 전 MBC 사장. (연합뉴스)

검찰은 김재철 전 사장 등 MBC 임원들과 당시 국정원 MBC 담당 직원이 PD수첩 등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MBC 방송프로그램들에 대해 제작진 및 진행자 교체, 방영 보류, 제작 중단 등의 불법 관여를 주도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MBC 경영진 교체 경위 등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방문진 사무실도 압수수색한다. 검찰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조만간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하는 등 신속히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14일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이명박 정부 시절 생산된 국정원의 언론장악 관련 문건을 검찰에 넘기고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지난 24일에는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MBC정상화 전략 추진방안' 문건 등과 관련해 국정원법위반, 업무방해, 방송법 위반, 부당노동행위 등의 혐의로 MBC 전·현직 임원을 검찰에 고소했다. MBC본부가 고소한 전·현직 임원은 김장겸 MBC 사장, 김재철 전 MBC 사장, 안광한 전 MBC 사장, 백종문 MBC 부사장, 전영배 전 MBC 보도본부장, 윤길용 전 MBC 시사교양국장 등 6명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