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73%를 기록하며 소폭 반등했다. 한국갤럽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평가가 전주대비 3% 오른 73%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전주대비 1%포인트가 하락한 6%의 지지율을 보이며 원내정당 중 가장 낮은 정당지지도를 보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앞둔 지난 8월27일 전당대회를 이틀 앞두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한 분이라도 더 만나 함께하고, 정당 지지율 26.74%를 복원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연합뉴스)

한국갤럽이 조사한 10월 넷째 주 정당지지도를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 45%, 자유한국당 10%, 바른정당 8%, 정의당 7%, 국민의당 6%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주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설이 강력하게 제기됐으나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 등 일부의원들이 탈당까지 시사하며 통합을 저지하면서 내홍을 겪었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도에 대해 한국갤럽은 "이번 주 대통령 직무긍정률 상승 요인은 어느 하나로 특정하기 어려우나, 부정평가 이유에서는 상대적으로 원전 정책에 대한 지적이 늘었다"고 분석했다.

한국갤럽은 "이번 주 대통령의 직무긍정평가 이유는 최근 몇 주간 달리 여러 항목의 비중이 증감했다"면서 "부정평가 이유로 원전정책은 전주대비 9%포인트가 오른 12%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권고안을 발표하며 3개월간의 활동을 마무리했고 정부는 24일 이를 반영해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발표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재개하고 이후 탈원전 정책을 추진한다는 정부의 발표에 여당을 제외한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은 공론화 과정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돼 손실이 발생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정의당과 녹색당, 환경단체 등 탈원전을 주장해온 측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에 대한 실망감을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24일에는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25일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계획발표가 있었다. 여기에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분권 개헌방안과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언급하는 등 이번 주에는 여러 정책이 쏟아져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반등은 정부정책 전반에 대한 호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론조사는 한국갤럽 자체조사로 2017년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휴대전화 무작위 추출(집전화 15% 포함)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