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른바 'BBK 주가조작사건'의 연결고리로 다스라는 회사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밝히는 일에 여론이 집중되는 가운데,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다스가 이명박 대통령이 주인이다'라는 것이 밝혀지면 감옥을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의원은 "검찰과 국세청 캐비닛 속에 답이 있다"며 검찰의 캐비닛 공개를 촉구했다.

박영선 의원은 26일 YTN라디오'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전화통화에서 "결국 도곡동땅에서 '다스, BBK, 이명박, 김경준'의 모든 것이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도곡동 땅의 매각대금이 다 다스로 갔고 다스에서 BBK에 190억을 투자하게 된다"며 "(BBK사건관련)연결고리의 핵심에 도곡동 땅과 다스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수출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에게 다스 기업의 히든챔피언 선정 과정에서 특혜의혹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의원은 "BBK와 관련된 여러소송에서 검찰이 수사를 여러차례 했지만 그때마다 검찰은 '정치검찰'로 변신했다"며 "검찰의 캐비닛 속에 결정적 증거와 한 방이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2007년 검찰이 도곡동 땅 주인 검찰수사결과를 '제3자의 것'이라고 발표했다"며 "도곡동 땅의 주인이 (이명박 대통령의)형 이상은, 처남 김재정으로 되어있었지만 '제3자의 것으로 본다'고 검찰은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박영선 의원은 "다스로 모든 것이 수렴되고 있다"며 최근까지 밝혀진 다스관련 사실들을 소개했다. 박 의원은 "다스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이명박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 씨가 해외법인의 대표로 등장하고, 다스의 1대 주주로 고인이 된 처남 김재정씨는 이름만 올려놓고 경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며 "김재정씨 사망 후 상속과정에서도 다스의 상속세를 국가가 단 한 푼도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박 의원은 "다스가 BBK로부터 140억을 돌려받는 과정에서 이명박 당시 청와대가 개입한 정황이 여러군데 있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을 이용해 자신의 것으로 보이는 그 회사(다스)에 특혜대출을 해주기도 했다"고 전했다.

박영선 의원은 "다스의 주인이 누군가가 밝혀지면 BBK사건의 전모가 밝혀지는 것"이라며 "다스가 BBK로부터 돌려받은 140억이 사실은 BBK에 투자했던 소액투자들한테 가야 정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김경준이 8년 동안 주가조작 혐의로 감옥을 살고, 소액투자자들이 왜 140억이 다스로 가게 됐느냐고 소송을 건 데 대한 모든 법적 책임을 져야하는 상황"이라며 "'다스가 이명박 대통령이 주인이다' 라는 것이 밝혀지면 감옥을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영선 의원은 "검찰이 캐비넷을 열어서 그 서류들을 국민 앞에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검찰이 이 사건을 대함에 있어 ‘다시는 우리가 정치검찰과 같은 행태를 하지 않겠다’는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