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추천권을 주장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관행적인 이사추천 기득권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자유한국당은 구여권 추천 이사인 유의선, 김원배 전 이사 자리를 자신들이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박홍근 원내수석은 "어제 자유한국당이 MBC 경영 정상화의 시금석이 될 방문진 보궐이사회 구성과 관련해 이사 추천권은 자신들에게 있다며 이미 내부인선을 마친 상태라고 엄포를 놓았다"면서 "이것은 떡 줄 사람은 꿈도 안 꾸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격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현행 방문진법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방문진 이사를 임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한국당이 주장하는 여야 추천 비율은 관례대로 이행해 온 정치적 합의이지, 법적 강제사항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수석은 "언론개혁 현장의 목소리와 전국언론노동조합에서도 이러한 정치권의 초법적이고 관행적인 이사 추천 방식에 대해 최근 강력히 지적한 바 있고, 방송의 정상화를 논의하는 시점에 정치권의 월권행사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한국당에서는 마치 영구적으로 이사 추천권이 있는 양 내정까지 했다고 하니 이 문제를 바로 잡고 가야 할 시기가 됐다"면서 "법령에 존재하지 않는 여야 정치권의 이사 추천권은 이제 더 이상 고집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수석은 "새로 법령이 개정돼 여야 추천권을 명시하지 않는 한 지금의 법대로 이사 임명은 방통위에 전적으로 맞겨야 한다"면서 "그래서 어제 우원식 원내대표께서 민주당은 더 이상 이사 추천에 관해 고집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공영방송을 정치권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기 위해 초법적이고 관행적인 이사 추천의 기득권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나눠먹기식 정치 흥정의 구태로부터 이제 벗어날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방통위는 오는 25일 방문진 보궐이사를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