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인호 KBS이사장과 고대영 KBS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총파업 47일째를 맞고 있는 전국언론노조 KBS본부가 "정치권은 공영방송 이사 선임에 손을 떼라"며 정치권의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 추천권을 둘러싼 논쟁을 비판했다. KBS본부는 공영방송 이사 선임에 있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주체적 권한행사를 촉구했다.

20일 KBS본부는 성명을 통해 방문진 보궐이사 추천권을 두고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이 벌이고 있는 공방에 대해 지적했다. KBS본부는 "여야 정당에 묻는다. 당신들이 공영방송 이사를 추천해야 한다는 법적 근거가 있다면 제시해보라"며 "방송법이나 방문진법 혹은 관련 시행령을 통틀어 어디에 그런 구절이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는 말이 이렇게 어울리는 때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황당하고 뻔뻔하기 그지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9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조합원들이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KBS본부는 공영방송 이사선임 권한은 "방통위의 고유권한"이라고 강조했다. KBS본부는 "방통위가 KBS이사 전원에 대한 임명 추천권을 갖고 있으며 방문진 이사 전원에 대해선 직접 임명권을 갖고 있다"며 "방통위 위원들이 논의해 결정할 일을 이른바 정당들이 무단으로 개입하면서 그동안 방통위를 거수기처럼 만든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동안 방문진의 이사회는 정부여당 6명, 야당이 3명을 추천했고 KBS이사회는 여당이 7명, 야당이 4명을 추천해 구성돼왔다. 관행으로 굳어진 정치권의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에 KBS본부가 법적 근거를 토대로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KBS본부는 방통위의 독립적인 이사선임 권한행사를 촉구했다. KBS본부는 "(방통위는)즉각 법과 규정에 따라 공영방송 후임 이사를 신속히 선정토록 하라"며 "여당이든 야당이든 그 어떤 곳이든 간에 공영방송 이사 선임에 대한 개입을 단호히 배척하라"고 역설했다.

KBS본부는 또 "언론적폐의 본산 자유한국당에 다시 경고한다"며 "지난 9년 동안 이명박, 박근혜와 함께 공영방송을 망친 주범으로 반성은커녕 어떻게든 알박기 해놓은 박근혜 정권의 끄나풀들을 비호하려는 작태를 당장 멈춰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