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공론화위) 시민참여단 설문조사 결과, 원전 축소 의견이 53.2%로 유지(35.5%), 확대(9.7%) 의견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면 건설중인 신고리 5·6호기에 대해서는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59.9%로 건설중단 40.5%보다 높게 나와 결과적으로 ‘하던 것은 추진하고 앞으로는 줄이자’는 의견이 도출됐다.

20일 공론화위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여부와 원전정책의 방향설정 등을 담은 시민참여단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론화위는 조사결과에 따라 원전축소 정책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시민참여단은 ‘원전의 축소·유지·확대 중 어느 쪽으로 정책방향을 설정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축소해야한다’고 결론내렸다. 공론화위는 “조사결과 원전축소비율이 53.2%로 가장 높았다. 유지는 35.5%, 확대는 9.7%로 비교적 낮은 편”이라며 “위원회는 원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 결정을 할 것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는 20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여부와 원전정책의 방향설정 등을 담은 시민참여단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반면 시민참여단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여부에 대해 ‘건설재개’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공론화위는 “최종조사결과 건설 재개쪽을 선택한 비율이 59.5%로 건설 중단을 택한 40.5%보다 19% 더 높았다”며 “현재 공사가 일시 중단 중인 신고리5·6호기에 대해서 건설을 재개하도록 정부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에 대한 보완조치로서 원전의 안전기준강화(33.1%), 신재생에너지 투자확대(27.6%), 핵연료 해결방안 조속마련(25.3%) 등을 주문했다. 공론화위는 “그 외에도 서술형 답변을 통해 원전 비리 척결 및 관리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 또 원전 주변 부산, 울산, 경남 등 지역주민들의 생명, 안전, 보상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시민참여단이 직접 기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