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지난 2014년 박근혜 청와대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영화 다이빙벨 관람을 막기 위해 티켓사재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18일 JTBC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5월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재판에서 강모 전 청와대 행정관은 '다이빙벨' 상영관 모든 좌석을 구매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당시 청와대는 예매가 시작되자마마, 부산은행 ATM기를 통해 전체 티켓의 1/4 가량을 예매한 정황이 드러났다. JTBC는 “(예매 당시)오전 9시 0분 6초부터 9시 32분 56초까지 약 33분 동안 114장이 판매됐다”며 “부산은행에서 이뤄진 현금 거래였다”고 밝혔다.

영화 다이빙벨 포스터

지난해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망록에서는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막기 위해 부산국제영화제 수사를 했다는 내용의 메모가 발견되기도 했다.

김영한 전 수석은 2014년 9월 5일 “다이빙벨-교문위-국감장에서 성토 당부(신성범 간사)”라고 기록했고, 같은 달 20일자 메모에서는 “다이빙벨 상영할 것으로 예상함→수사”라고 썼다.

당시 감사원이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감사를 벌였고,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과 실무자 2명을 고발하라고 부산시에 권고했다. 부산시는 이 권고를 받아들여 검찰에 이들을 고발했고, 부산집법은 이용전 전 집행위원장에게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