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노동조합이 지난 정권의 적폐를 청산할 4기 방통심의위 구성을 촉구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 시절 청와대의 방통심의위 사찰 정황이 적힌 청와대 행정관의 보고용 문건이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방통심의위지부는 18일 성명서를 통해 “적폐의 단면이 만천하에 공개됐음에도 이를 조사하고 청산해야 할 4기 위원회 구성이 4개월 넘게 지연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는 당장 심의위원 추천절차를 완료하라”고 촉구했다.

방통심의위 노조는 “드러난 문건만으로도 방심위 구성원 모두는 충격에 휩싸였다”며 “노동조합은 우리의 노동이 과거 정권의 추악한 음모에 더럽혀진 사실을 목도하며 말할 수 없는 부끄러움과 분노를 느낀다”고 토로했다.

방통심의위 노조는 “새롭게 구성될 제4기 심의위원회는 권력기관의 방송장악 시도를 원천 봉쇄할 수 있도록 심의제도 전반에 대한 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적폐를 걷어내고 우리의 노동이 당당해지는 그날까지 결연히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4년에 열린 3기 방통심의위원회 출범식

지난 12일 JTBC의 보도로 알려진 청와대 방통심의위 사찰 문건은 청와대 행정관이 보고용으로 만든 문건이다. 이 문건은 방통심의위 사무처와 심의위원, 특별위원 등과 관련해 ‘진보성향’, ‘부친이 야당에 수차례 공천신청’, ‘정봉주 전 의원 구명운동에 적극 참여’ 등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 문건에는 “인사권을 행사하는 사무총장이 중요하나 현재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심의위원장 전권으로 사무총장 교체가 가능하다"며 사무총장 교체를 검토하기도 했다.

박근혜 정권의 방통심의위 사찰·감시 정황은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도 나온다. 고 김영한 수석은 2014년 7월 문창극 보도에 대한 심의가 진행될 때, “관련 지도”, “전사들이 싸우듯이. ex 방심위 KBS 제재심의 관련”이라고 메모했고, '통신분야 인적구성 약보'를 그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