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공영방송 장악 음모의 몸통으로 "최고권력자(MB)의 승인 없이는 절대 이렇게 될 수 없다는 판단이 들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목했다.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환균 위원장은 "국정원 문건이 뉴스를 통해서 알려졌다"면서 "2010년 3월 2일 생산된 문건은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이라는 문건인데, 그날은 김재철 사장의 취임 날이었다"고 밝혔다.

▲17일 오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연합뉴스)

김환균 위원장은 "그 이후 3월 4일 취임사에서 김재철 사장이 단체협약의 개선 등 여러 가지를 얘기했고, 3월 24일에 국정원 문건에서 지목한 편향프로그램 'PD수첩' 인사를 단행하는데, 그때 저와 최승호 PD를 비제작부서에 발령내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재철 사장이) 저와 독대에서 '보직해임은 사장 권한으로 그럴 수 있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최승호 PD는 PD수첩에 남았는데, 1년 후에 이 모든 것이 실행됐다"면서 "그 이후에 처참한 상황은 기회가 있을 때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최근 보도를 보면서 정말 국민의 공영방송 MBC 사장이 국정원의 일개 출입 직원의 지시를 따르고 그 사람에게 보고하는 상황을 보면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하자, 김환균 위원장은 "중앙지검에 나가서 참고인 조사를 받으면서 그 문건들을 모두 볼 수 있었다"면서 "차라리 김재철 사장이 잘못된 생각을 갖고 그런 일을 진행했다고 믿고 싶었다"고 말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국정원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의 몸통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목했다. 김 위원장은 "국정원이란 국가기관이 위법적으로 방송사 내부를 사찰하고 아주 촘촘하게 그 내용을 기록하고 실행계획을 실었다는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었다"면서 "문건을 보는 순간 이건 국정원이 단독으로 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고권력자 승인 없이는 절대 이렇게 될 수 없다는 판단이 들었다. 명확히 진상이 밝혀져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