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통영> 바로 가기

[미디어스통영=양문석 통영정책연구원 이사장] <미디어스통영>이 애조원 터 개발과정에서 문제점을 취재하고 보도하며 공개한 '애조원 마을 도시개발사업을 위한 1차 협약서'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시청의 담당 공무원과 모 기자를 보며, 왜 이렇게 통영이 엉망진창이 되어 가는지를 알 수 있을 듯하다.

1차 협약서 공개 이후 황당한 이야기를 들었다. 시청의 담당 공무원이 자료를 언론사에 제공한 '혐의(?)'로 모 의원을 고소하겠다고 했단다.

고소? 고소한다면 왜 <미디어스통영>을 고소하지 않고 자료를 제공한 시의원만 고소하겠다고 했을까? 게다가 시청 계장이 선출직 공무원인 시의원에게 언론에 자료를 제공했다고 고소하겠다며 '협박'하는 게 과연 정상일까?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시의원이 입수한 자료를 공개하는 것이 뭐가 문제일까. 필자의 상식으로 이해되지 않는 수많은 의문이 샘솟듯 솟는다.

확인이 필요한 대목이다. 시청 담당 계장에게 확인한 결과, 펄쩍펄쩍 뛴다. 자기는 결코 '고소'라는 단어를 입에 올린 적이 없단다. 단지 그 자료가 어떻게 '유출'되었는지를 알아봤을 뿐이란다.

그런데 자료를 제공한 모 의원의 주장은 다르다. 시청 담당 계장이 '고소'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는 것. 그런데 '고소'의 출처가 당혹스럽기 그지없다. "다른 언론사 기자가 그 계장에게 비밀문서를 유출했는데 왜 모 의원을 고소하지 않느냐?"고 했다는 것이다.

국가권익위원회가 한센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왜곡하여, 몇 푼의 보상금으로 한센인들을 평생의 삶터 애조원에서 쫓아내고, 포크레인으로 애조원을 밀어버린 김동진 통영시장. 그곳에 1000가구 넘는 아파트를 짓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 통영시청 도시과. 이들의 해괴한 밀실 행정이 시민들에게 손가락질 대상이 되는 터에 일부 언론은 알면서도 침묵했거나 취재해서 시민들에게 알려줄 생각조차도 하지 않았다.

시장과 시청의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기자가 기자로서 그 역할을 하기 싫으면, 시장과 시청이 닭 모이 주듯 던져주는 떡고물이나 챙겨 먹으며 가만히 있기나 하지. 시민들이 시장과 시청에게 갖는 의혹을 풀어주기 위해 시청에 자료를 요구하고 이를 언론사에 제공한 시의원을 고소하라고 뒤에서 부추기다니.

그리고 시청 담당 계장은 "어느 기자가 문서를 유출한 시의원을 고소하라고 했다"며 선출직 시의원을 은근히 협박하다니. 참으로 못된 정언유착의 막장을 보는 것 같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