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 국고지원 폐지'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지 5일 만에 청원 참여수 1만 5천명을 넘어섰다.

청원에 참여한 시민들은 "세금을 지원할 이유가 없다", "툭하면 오역에 왜곡에, 수준이하의 기사를 송고하는 곳" 등의 반응을 보이며 청원에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는 이른바 '장충기 문자'에서 연합뉴스 간부의 문자가 발견되고 최근 대형오보를 연달아 내면서 국가기간 통신사로서의 신뢰도를 상실하고 있다.

지난 8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서 공개된 '장충기 문자'에는 연합뉴스 간부들의 이름이 포함됐다. 조복래 연합뉴스 콘텐츠융합담당 상무는 장충기 전 차장에게 "시절이 하수상하니 안팎으로 조심하는 수밖에 없을 거 같다"며 "누워계시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들도 있다. 나라와 국민,기업을 지키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져간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이 장충기 전 사장에게 보낸 메세지에서는 이창섭 편집국장의 이름이 등장했다. 황 회장은 "밖에서 삼성을 돕는 분들이 많은데 그 중에 연합뉴스의 이창섭 편집국장도 있다"며 "기사방향 잡느라고 자주 통화하고 있는데 진심으로 열심이다"라고 밝혔다.

10월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연합뉴스 및 언론사 국고 지원금 폐지 청원' 캡처

해당보도 직후 연합뉴스에 대한 비판여론은 들끓었다. 당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대표는 "충격적인 것은 매년 혈세 수백억을 받는 연합뉴스 핵심 보직 인사가 대단히 노골적인 방식으로 삼성에 사역했다는 점"이라며 "무엇을 위해 이렇게 모든 것을 내팽개쳤나.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연합뉴스는 최근 대형오보들을 연달아 내보내 홍역을 치렀다. 지난 달 17일 연합뉴스는 트럼프 미 대통령의 트윗 중 "Long gas lines forming in North Korea. Too bad!"라는 문구를 "긴 가스관이 북한에 형성 중이다. 유감이다"라고 오번역해 보도 했다. "북한에선 주유하려고 길게 줄을 서고 있다. 안됐다"가 맞는 번역으로, 이 오역은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당시 한-북-러를 잇는 가스관 사업구상과 맞물려 대형오보를 낳았다. 다른언론사들이 연합뉴스의 오역기사를 받아 전하며 문제가 커졌고 청와대는 "굉장한 유감을 표한다. 프레임이 있는게 아닌가 싶다"고 토로했다.

지난 10일에는 전기차 생산으로 유명한 태슬라가 내연기관차를 만들 계획이라는 포춘지의 풍자기사를 사실로 보도했다. 기사 머리에 풍자기사라고 표시까지 돼 있었지만 간단한 확인도 거치지 않은 채 기사가 게재됐다. 이 외에도 국정교과서 찬성 기획보도, 임을위한 행진곡 제창논란 축소보도 등 연합뉴스는 계속되는 왜곡보도로 신뢰를 잃어왔다.

이와 같은 오역·왜곡 보도는 연합뉴스의 편집총국장제 무력화와 관련있어 보인다. 연합뉴스는 노사합의로 2012년 편집총국장제를 실시해 경영진으로부터 편집권 독립을 보장해왔다. 그러나 2015년 박노황 사장 취임 이후 편집총국장제는 폐지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