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통일부가 새누리당 기관지 '새누리비전'에 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언론이 아닌 '기관지'에 광고를 집행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이 최근 5년간 통일부 광고비 집행현황을 분석한 결과 통일부는 새누리비전에 2013년과 2015년 각각 600만 원씩, 총 1200만 원을 광고비로 지출했다. 새누리비전은 과거 새누리당 중앙위원회가 발간하는 기관지다. 기관지는 정당, 노동조합 등의 단체가 구성원들에게 관련 소식을 알리고 선전하기 위한 홍보매체다.

▲2015년 새누리당 기관지 새누리비전에 등장한 통일부 광고(왼쪽)와 당시 류길재 통일부 장관 인터뷰. (사진=새누리비전 캡처)

통일부는 박근혜 정부 출범 첫 해인 2013년 '대북정책 한반도신뢰프로세스' 광고를, 2015년 통일부 업무계획 홍보를 새누리비전에 게재했다. 통일부 외에도 2014년에 코이카, 한국국제교류재단, 남북하나재단, 외교부 등 정부 부처가 전방위적으로 '새누리비전'에 광고를 게재했다.

또한 광고가 게재된 새누리비전 지면에는 류길재 전 통일부 장관,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 등 부처의 기관장 인터뷰가 함께 실려있었다. 당시 집권여당이었던 새누리당에 대한 특혜성 광고비 몰아주기, 인터뷰를 진행하고 광고를 함께 집행하는 '끼워팔기' 논란까지 예상된다.

강창일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통일부와 정부부처가 국민세금으로 특정 정당의 기관지에 광고비를 집행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이념적 성향에 따라 안일하게 광고비가 집행돼 결국 국민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단순한 홍보매체에 불과한 특정 정당의 기관지에 정부 광고비를 몰아줘 새누리당에 특혜를 준 것은 반성해야할 문제"라면서 "정부기관의 광고비 집행에 공정성과 균형성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