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대중 정부에서 비서실장을 역임한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김 전 대통령의 노벨상 취소 공작을 모의한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고 이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수상된 노벨평화상을 취소해 달라는 발상까지 추진한 이명박 정부야말로 역사앞에 참으로 부끄러운 대통령"이라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수사를 "당연히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10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연결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상 취소공작은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역시 이명박 대통령답다"고 비판했다. 박 전 대표는 "여러 차례 로비를 받아봤지만 수상을 해 달라고 로비를 했지 한국 사람들처럼 수상하지 말라고 로비하는 것은 처음봤다"고 한 당시 노벨평화상 위원장의 발언을 소개하며 "이것을 취소하려고 했다는 것은 민족 반역자들이나 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9월 29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28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과 관련해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대표는 노벨상 취소공작의 의도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해서 소고기 광우파동으로 시련을 겪고 나니 무엇을 좀 커버해 보려고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권을 송두리째 부인하는 작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추정했다. 박 전 대표는 방송사 블랙리스트, 자신을 둘러싼 빨갱이 논란, 대북퍼주기 논란 등이 같은 맥락에 있으며 그 배후에 국정원이 개입돼 있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대표는 "문건으로 남겨져 발견되고 있는데 왜 이게 조작이고 보복인가"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비판했다. 박 전 대표는 "(과거)비판적 얘기를 하는 박지원 같은 사람 라디오 인터뷰도 못하게 하는 게 있었는가 하면 국정감사 때 정보위원으로 또 법사위원으로 국방부 심리전사령부 같은 사안들을 추궁했지만 절대 아니라고 했었다"며 "그런데 이러한 내용들이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작성된 문건으로 발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에 대해 박지원 전 대표는 "당연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의 직접지시 증거가 나오지 않아 소환조사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 박 전 대표는 "아무리 숨기려 해도 진실은 밝혀진다"며 "직접 (지시)했다고 하는 것은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소고발에 대해 "아직은 검토하지 않고 있지만 정부의 수사가 미진하다면 공식기구에서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혀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른바 '국정원 블랙리스트건', '박원순 제압문건' 등으로 고소가 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