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후 노벨상 취소청원을 모의한 정황이 밝혀진 가운데 박근혜 정부가 이 사실을 알고도 덮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은 9일 TBS라디오'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연결에서 "2013년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 때 이미 이런 일이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었다"며 "그 당시에 덮어 버린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지 않냐"라고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당시 드러난 사실에 대해 "국정원과 협조한 보수단체는 이런일에 상당히 전문성을 갖춘 모임이었다"며 "민간인들이긴 하지만 국정원이 이런 업무에 용역을 주는 그런 모임이었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가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후 장례 절차와 추모를 방해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김홍걸 위원장은 "국장으로 됐을 때 모든 장례업무를 상의해야 하는 행정안전부 담당자들이 상부의 눈치를 보며 웬만한 것은 쉽게 결정하지 못했다"며 "현충원 국립묘지에 모시는 것도 처음에는 '자리가 없다. 포화상태'라고 난색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장례도 7일장으로 하려던 것을 정부 요청으로 하루 줄여 6일장으로 했다"며 "방송에 추모특집이 나오는 것에 대해 내용과 분량도 조정하도록 압력이 있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 입장에서 노무현 대통령 서거 때 추모열기가 고조되는 것을 막지 못한 점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 때(김대중 대통령 서거)는 그것을 사전에 막아보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노벨평화상을 받은 직후부터 "로비로 상을 받았다"는 의혹에 시달렸다. 김 전 대통령은 1987년부터 노벨평화상 수상자 후보로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당시 노르웨이 노벨평화위원회는 로비 의혹을 해명하기도 했다. 김홍걸 위원장은 "노벨상 위원회에서 해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명예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라며 "한국언론에 시달려서 이분들이 '로비설은 말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주지 말라고 하는 로비는 있었다' 이런 얘기를 했었다"고 회상했다.

김홍걸 위원장은 "2002년 대선을 앞두고 노벨평화상의 의미를 깎아내리고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을 원치 않았던 보수야당과 보수언론에서 계속 그런 로비설을 반복해서 꺼내곤 했다"며 "로비를 통해 노벨상을 받을 수 있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봐 온 제3세계 무명 인권운동가 이런 사람들이 어떻게 받겠나. 재벌이나 영향력 있는 기관에 있는 사람들이 다 받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홍걸 위원장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에서 저지른 불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위가 워낙 많기 때문에 이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며 "더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 확실한 진상이 밝혀는 것을 보고 고소고발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