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할 증인들의 윤곽이 드러났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방송장악'에 동조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전·현직 공영방송 경영진·이사진의 이름은 눈에 띄지 않았다.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회의 모습. (연합뉴스)

29일 진행된 과방위 증인 채택을 위한 여야 간사협의에서 이명박 정부 방송장악의 핵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MB 방송장악 3인방' 원세훈 전 국정원장,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방송장악 부역자로 손꼽히는 전·현직 KBS, MBC 경영진과 이사진은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당초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이날 채택된 MB 방송장악 3인방과 함께 김재철 전 MBC 사장을 비롯한 역대 공영방송 사장들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민중당 윤종오 의원도 '국정원 등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 관련 공영방송 훼손'을 이유로 공영방송 전·현직 사장과 이사진, '5·18, 세월호 관련 망언'을 이유로 심원택 전 여수 MBC 사장,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 보도개입과 관련해 윤영욱 전 여수 MBC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그러나 비교섭단체 의원들의 의견은 반영되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이 '진박'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신청한 증인을 받아주지 않으면 추혜선, 윤종오 의원의 증인도 받아줄 수 없다고 엄포를 놨기 때문이다. 조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 JTBC 현직 기자들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간사 신경민 의원이 "현직 기자들은 증인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고 했지만, 막무가내였다고 한다. 결국 자유한국당 간사인 박대출 의원, 조 의원의 협공에 공영방송 전·현직 경영진과 이사진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부를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