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발표한 'KBS 관련 검토사항' 문건에 대해 김두우 전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은 "기억이 없다"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28일 민주당이 공개한 'KBS관련 검토사항'은 2011년 9월 작성돼 KBS내부의 좌파세력 인적쇄신을 주문한 문건이다. '홍보·홍보기획'이 작성한 것으로 돼 있어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 및 홍보기획비서관실에서 작성한 문건으로 추정된다.

당시 홍보수석을 맡았던 김두우 전 수석은 29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연결에서 관련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김 전 수석은 "홍보기획비서관도 저도 기억이 없다"며 "청와대 근무하며 단 한 차례도 언론사에 주문을 한 일이 없다"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청와대에서 물러난 게 2011년 9월"이라며 "검찰수사를 받아 물러났다. 무슨 정신이 있어 당시 언론사 인사에 개입했겠나"라고 반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11년 6월 김두우 당시 홍보수석(오른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장면(사진=연합뉴스)

해당 문건을 공개한 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28일 "이 내용은 청와대 홍보수석, 홍보기획비서관이 함께 작성한 문건으로 추정된다. 날짜는 2011년 9월 11일"이라고 밝혀 사실상 김두우 전 홍보수석을 작성자로 지목했다.

김 전 수석은 본인이 공식적으로 9월 15일 물러났다며 전면 부인했다. 김 전 수석은 "적폐청산의 타깃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며 "유난히 MB 정권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니 이건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정부 내에서는 적폐가 없었나? DJ정부 시절에는 어땠을까"라고 말했다. '민주정부도 마찬가지'라는 프레임이다.

김두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를 조사하다 이명박 정부가 연계 돼 있는 게 드러났다'는 여당의 문제 제기를 '보수궤멸론'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보수세력의 대통령 두 분 중 한 분은 탄핵되고 이제 남은 대통령은 한 분"이라며 "이거 흠집만 내면 보수는 끝장난다고 보는 거겠죠"라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캐비닛 문건'을 통해 좌파문예단체 공작, 심리전단 댓글공작 문건 등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정황이 포착됐다. 이에 대해 김두우 전 수석은 "확인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확인할 길이 없으니 검찰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사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해 김 전 수석은 "그렇게 몰고가고 있다"며 "어떤 정권도 비판적 인사와 우호적 인사, 이런 정도의 분류는 한다. 분류 자체가 문제되는 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당시 MB 청와대가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는 것을 시인한 셈이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 이런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28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직접 글을 남겨 논란이 일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적폐청산)성공 여부는 수사한 검찰과 판결할 사법부가 결정할 사안. 전전직 대통령은 침묵, 협력하면 된다"고 충고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적폐청산은 국민의 뜻"이라며 "적폐청산을 반대하는 MB의 퇴행적 시도는 국익만 해칠 뿐 결국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