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장겸 사장을 비롯한 MBC 전현직 경영진 6명이 검찰에 송치된 가운데 MBC는 메인뉴스인 '뉴스데스크'를 통해 "짜맞추기 표적수사"라고 반발했다. MBC는 파업의 여파로 방송시간 10분 단축되고 시청률은 2%대로 하락한 뉴스데스크를 '김장겸 감싸기' 도구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28일 'MBC 뉴스데스크'는 리포트 한 꼭지를 할애해 김장겸 사장 등 경영진 검찰송치를 "정권 지시에 따라 이미 표적을 정해 놓은 짜맞추기 편파 수사"라고 비판한 MBC입장을 인용보도했다. 뉴스데스크는 "표적은 정해져 있었고 회사의 설명과 자료제출은 제대로 받지 않는 등 조사과정도 편파적이었다"며 "이번 감독의 배후에 정권이 공영방송 경영진을 끌어내리고 입맛에 맞는 경영진을 내세우겠다는 MBC 장악의 음모가 깔려있는 것을 의심치 않는다"는 MBC 입장을 전했다.

'MBC뉴스데스크'는 28일 김장겸 사장 등 전현직 MBC 경영진 6명이 검찰에 송치된 데 대해 "정권의 짜맞추기 표적수사 "라고 밝힌 MBC 입장문을 인용보도했다.(사진=9월 28일 MBC 뉴스데스크 캡쳐)

앞서 MBC는 홍보국을 통해 "정권 지시에 따른 특별근로감독 결과는 짜맞추기 표적 편파수사"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냈다. MBC는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음모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며 "감독 착수부터 조사과정, 수사 결론과 기소의견가지 모두 사전에 기획한 각본대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당하게 법적인 시시비비를 가릴 것"이라며 "방송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한 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MBC는 그 첫 조치로 '뉴스데스크'를 이용한 셈이다.

고용노동부의 부당노동행위 혐의 조사에 불응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장겸 MBC 사장이 5일 오전 서울서부고용노동지청에 경호원의 호위를 받으며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전현직 경영진 검찰송치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추가 수사를 촉구했다. MBC본부는 "노동법이 생긴 이래 가장 악질적"이라고 말한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의 발언을 인용하며 "기소의견 대상자들이 저지른 범죄 행위의 실체를 규명하고 반드시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재홍 전 부사장(현 MBC플러스미디어 사장), 이진숙 전 보도본부장(현 대전MBC사장)등 다른 전현직 임원들에 대해 수사 대상에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다.

MBC본부는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경영진에 대해 민사책임을 묻겠다는 계획이다. MBC본부는 "형사적 처벌과 별도로 개별 범죄행위 하나하나에 대해 반드시 민사적 책임도 물을 것"이라며 "사원 개개인들에게 끼친 이들의 해악은 형사적 단죄로만 그쳐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말해 민사소송을 예고했다.

한편, 사건을 송치받은 서울서부지검은 추가 수사를 진행한 뒤 기소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근로감독 결과를 토대로 김장겸 사장이 부당노동행위를 직접 실행하고 지시했는지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검찰은 추석 연휴기간 관련 서류를 검토한 뒤 구체적인 소환조사 일정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