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최근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드디어 입을 열었다. MB 국정원 문건, 청와대 홍보수석실 문건 등이 잇따라 공개되면서 이 전 대통령이 해명을 대신한 발언을 내놓았다. 그러나 민심은 차갑다.

MB 정부 적폐청산 작업은 지난 8월 원세훈 국정원장이 여론조작을 위해 민간인을 동원해 댓글부대를 운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시작됐다. 이후 국정원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언론탄압 문건 등이 발견되면서 이 전 대통령 수사를 촉구하는 여론이 높은 상태다.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글. (사진=이명박 페이스북 캡처)

28일에는 KBS에 이명박 정권이 직접적으로 개입한 문건이 공개됐고,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보고 받았다는 내용을 담은 문건도 추가로 발견됐다. MB 정부가 총선 출마자 준비관련 동향을 수집하고, 야권 지방자치단체장 사찰 및 제압문건도 등장했다.

침묵으로 일관하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결국 28일 입을 열었다.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 "안보가 엄중하고 민생 경제가 어려워 살기 힘든 시기에 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면서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명박 전 대통령을 바라보는 민심은 이 전 대통령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 댓글에는 "자수하라", "한숨만 나온다" 등의 댓글이 우세하게 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SNS에서 "'전전 정부 적폐청산은 국익 해치고 성공 못해'라고 일갈하셨다"면서 "왜 전전 정부 적폐청산은 안 되냐"고 되물었다. 박 의원은 "범죄 혐의가 있고 공소시효가 있으면 당연히 해야 법치국가"라면서 "또한 성공 여부는 수사한 검찰과 판결할 사법부가 결정할 사안이다. 전전직 대통령은 침묵, 협력하시면 된다"고 일축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 페이스북 글. (사진=박지원 페이스북 캡처)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