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라디오연설 폐지 등 KBS의 '관영방송화'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던 KBS 라디오 PD들이 사전협의없이 지역으로 발령나 '보복인사'라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KBS 새 노조가 '라디오특별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엄경철) 공정방송위원회는 지난달 2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K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대해 "올 3월 KBS는 천주교의 4대강 사업 반대 선언, MB 독도발언, 한명숙 전 총리의 재판, 봉은사 외압설 등의 이슈에 대해 외면했다"며 "라디오청취율 조사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KBS 1라디오의 경우 2008년 2차 조사 이후 2년째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청취자들 역시 KBS라디오를 외면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꼬집은 바 있다.

▲ 언론노조 KBS본부 공방위가 지난달 25일 발표한 보고서 캡처.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6일 발표한 성명에서 라디오 특위 운영 배경에 대해 "대통령 주례연설, 부당한 밀실인사, 제작권 침해 등 일련의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라디오본부 간부들의 행태는 더이상 두고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KBS본부는 라디오의 현안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무너져가는 공영방송 라디오의 역할을 바로 세우고자 '라디오 특위'를 설치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KBS본부는 라디오특위를 통해 △정기 모니터링으로 라디오 공익성과 신뢰성 확보 △라디오의 영향력 제고를 위한 효과적 대안 모색 △부당 인사와 지시에 대해 적극적으로 감시 대응 등의 임무를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KBS본부는 라디오본부 간부들에 대해 "'3.30 라디오PD 보복인사'에서도 적나라하게 드러났듯이 그들의 무책임과 무능력은 이미 상식선을 넘어섰다. 최근 2년간 끊임없이 추락한 KBS 라디오의 경쟁력·영향력·신뢰도에 대해선 그 어떤 대응도 못한 반면, 직언하는 구성원들을 와해시키고 건전한 노사간 논의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다"며 "이는 공영방송 간부로서 자질부족이자 직무유기이며 청취자에 대한 배임"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