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댓글정치의 원조는 노무현 정부"라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정 의원은 노무현 정부의 댓글정치의 증거라며 당시 국정홍보처가 정부 각 부처에 보낸 문건을 제시했는데, 미디어스가 해당 문건을 확인한 결과 이명박 정부의 댓글 공작과는 사뭇 달랐다. 정부부처 공무원이 직접 부처와 실명을 밝히고, 기사에 대한 반론이나 정책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이었다.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토론, 미래' 정례 토론회에 참석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노무현 정부 당시 국정홍보처가 국정원 및 각 부처에 보낸 '국정브리핑 언론보도종합 부처의견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27일 오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이 참여하는 <열린토론, 미래> 모두발언에서 정진석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문건을 공개했다. 당시 국정홍보처가 국정원과 각 정부부처에 보낸 문건이었는데, 이 문건을 들고 정 의원은 "이 문건이 뭔줄 아느냐. 노무현 대통령 지시로 주요언론 보도 기사에 공무원들이 댓글을 적극적으로 달라고 지시한 문건"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댓글부대 운용과 다를 바 없다는 물타기다.

그러나 노무현 정부의 댓글은 이명박 정부의 여론조작을 위한 댓글부대 운용 등과는 차원이 다른 '소통'의 일환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정진석 의원이 공개한 문건은 국정홍보처의 국정브리핑 '국내언론보도종합' 부처의견 관련 협조 요청 문건이다. 이 문건에는 "국내언론보도종합의 부처의견을 해당 언론사 및 독자에게 적극 알리어 언론보도에 대한 정부입장을 밝힘으로써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고 목적을 적고 있다.

국정홍보처가 시행을 권고한 사항은 ▲해당 언론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해당기사에 부처의견 실명 댓글 게재 ▲각 부처 출입기자에게 관련기사와 부처의견을 메일로 송부 ▲해당 언론사 간부에게 관련기사와 부처의견을 메일로 송부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인터넷판 기사에는 "OO부처 OOO입니다"라면서 부처의 입장을 밝히는 댓글이 종종 달렸다. 즉, 부처와 실명을 밝힌 공무원이 국민에게 정확한 내용을 알리고, 기사에 대한 반론 정도를 게재하는 수준이었다. 오히려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알리는 시스템이었던 셈이다.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여론을 조작·선동한 이명박 정부와는 차원이 다르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관계자는 "포털 혹은 인터넷신문 댓글의 형태지만 정책에 대한 설명, 보도에 대한 해명 혹은 반론이라고 보는 게 맞다"면서 "국정원 댓글팀의 댓글과 같은 것으로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정책담당자의 실명 댓글이었다. 급해도 비교할 것을 비교해야 한다"면서 불쾌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