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댓글정치의 원조는 노무현 정부"라면서 문재인 정부가 언론을 장악하려는 음모를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부싸움 끝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비난을 담은 막말을 SNS에 올렸다가 비판에 직면한 바 있다.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도 "문재인 정부의 MBC, KBS 장악을 묵과할 수 없다"고 정 의원을 거들고 나섰다.

27일 오전 정진석 의원과 김무성 의원이 주최하는 열린포럼미래 모두발언에서 정 의원은 "문재인 정권은 행정, 사법을 장악하고 검찰, 경찰, 국세청, 등 국가 권력기관을 장악했다"면서 "이도 모자라 언론까지 장악하려는 그런 기도를 스스럼 없이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진석 의원은 "국가의 모든 기관과 기능을 장악하면서 굴러갈 정치는 뻔하다"면서 "무소불위의 공포정치, 독선과 아집, 그들만의 주장만 옳다고 하는 철저한 편 가르기식 정치가 지금 눈 앞에 펼쳐지고 있다. 마치 조선시대 사화를 연상케 하는 그런 난장의 모습이 눈 앞에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토론, 미래' 정례 토론회에 참석해 노무현 정부 당시 국정홍보처가 국정원 및 각 부처에 보낸 '국정브리핑 언론보도종합 부처의견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의원은 "진보좌파 분들은 비판하고 반대하는 거에 참 익숙해져 있다. 그런데 자기가 되려 비판 받고 반대 받는 걸 도저히 견뎌내지 못한다"면서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일을 생각해보라. 박정희, 전두환 때도 없었던 청와대 출입기자 금지령이 있었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동아일보, 조선일보 사주 구속시키지 않았느냐. 노무현 때 기자실에 대못질했다"고 비난했다.

정진석 의원은 "요새 댓글댓글 하는데 댓글정치의 원조는 노무현 정부"라면서 문건을 들어보였다. 정 의원은 "이 문건이 뭔줄 아느냐. 노무현 대통령 지시로 주요언론 보도 기사에 공무원들이 댓글 적극적으로 달라고 지시한 문건"이라면서 "맨 앞이 국정원이다. 더 웃긴 건 공무원 댓글 다는 실적을 평가에 반영하겠다. 기사에 대한 압력을 넣어라, 비판 받는 걸 견디질 못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진석 의원은 "그 연장선상에서 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이 나왔다고 본다"면서 "공범자들 단체관람, MBC 김장겸, KBS 고대영 사장 당 차원 대응, 적폐청산 최우선, 사장 퇴진운동, 시민사회단체 퇴진운동, 촛불집회 검토, 개인비리 부각 후 퇴출, 감사원 감사 청구, 방통위 조사, 방송경영비리 문책한다는 내용이다. 이게 도대체 자유민주주의국가에서 가능한 발상인지 소름이 끼친다"고 말했다.

정진석 의원은 "이게 바로 문재인 정부가 자행하고 있는 언론장악 기도 음모의 현주소고 우물 안 자화상"이라면서 "비판 없는 언론은 병든 언론이라고 생각하는데, 한 쪽만 비판하는 언론은 죽은 언론이라고 생각한다. 언론 길들이기, 비판 없는 언론 재갈 물리기 이거 그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미 다 장악했는데 언론까지 장악하느냐"면서 "자유민주주의는 언론 자유가 만개하는 게 자유민주주의"라고 말했다.

김무성 의원도 정진석 의원을 거들고 나섰다. 김 의원은 "언론의 중립성, 공공성 유지는 정말 중요하고, 최근 문재인 정부의 언론장악, 특히 KBS, MBC에 대한 노골적 언론장악을 묵과할 수 없다"면서 "정권 바뀔 때마다 방송을 자기 편으로 만들려 하니 권력이 바뀔 때마다 방송사가 갈등과 분열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방송의 공공성과 중립성을 보장하려면 경영 독립성이 보장되고, 경영진의 임기 보장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김무성 의원은 "KBS 고대영 사장, MBC 김장겸 사장 등은 과거 정당 출입했던 기자 출신으로 (저와) 서로 너무 잘 아는 사이임에도 불구하고 전화 한 번 하지 않고, 만나서 대화한 적도 없다"면서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왜 이러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KBS, MBC 언론노조는 대선 때마다 진보지와 언론계약을 맺으면서 사실상 정치적 편향성을 보였다"면서 "그런 노조가 경영진을 좌지우지하는 모습은 노조가 주인되는 노영방송이 될 것이 뻔하고, 결국 문재인 정부에게 큰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추측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