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가 되기 위해 준비한 시간이 6년이었다. 6년보다 가수 생활을 오래 했구나 하고 되돌아보니 오래 할수록 그 시간이 의미 있다는 걸 느꼈다.”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케이윌의 네 번째 정규앨범 PART.1 'Nonfiction'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케이윌은 데뷔 10주년을 맞이한 소감에 대해 “올해 10주년을 맞이해서 축하를 많이 받았다. 10이라는 숫자가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게 만든다”며 “올해는 꼭 앨범을 내야겠다고 생각해서 돌아오게 됐다. 기다려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케이윌의 네 번째 정규앨범 PART.1 'Nonfiction' 발매 기념 쇼케이스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가을에 발라드를 부른 건 ‘그립고 그립고 그립다’ 이후 8년만”이라는 케이윌은 어떻게 2년 반 만에 신곡을 발표했을까. 케이윌은 “빨리 앨범을 내야겠다고 생각하던 때가 정기고 씨 쇼케이스에서 MC 하던 때였다”면서 “당시 기자가 ‘가요계 복귀 언제 할 건가’라고 질문했다.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방송도 간간이 했는데 ‘복귀’라고 표현하니 ‘은퇴’라는 느낌이 들어서 빨리 앨범을 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고백했다.

참고로 오늘 케이윌 쇼케이스 현장의 MC는 같은 소속사 가수인 정기고. 지난 봄 정기고 쇼케이스 당시에는 케이윌이 MC를 맡았으니 케이윌과 정기고는 서로에게 ‘MC 품앗이’를 한 셈이 된다.

10주년을 맞이한 케이윌은 어떤 음악으로 돌아올지에 대한 고민이 깊었다고 한다. “공백기가 길어질수록, 10주년을 맞이하다 보니 고민이 많은 게 사실이었다”는 케이윌은 “그동안 밝은 풍, 미디어 템포 등의 노래를 하며 곡의 스펙트럼이 넓어졌지만 무슨 노래를 해야 할지에 대한, 음악적인 의지를 관철시키려면 어떡해야 하나 하는 ‘오춘기’가 찾아왔다”고 털어놓았다.

“지금까지 앨범을 내면서 ‘확신’을 가져본 적이 없다”는 뜻밖의 고백을 한 케이윌은 “‘그립고 그립고 그립다’는 오래 사랑받을 수 있을 거야 하는 (소소한) 확신이 있었지만 ‘가슴 뛴다’ 같은 경우에는 ‘난 망했다’ 생각해서 소속사 사장과 멱살 잡고 싸우기까지 했는데 1위까지 했다”는 솔직한 고백을 남겼다.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케이윌의 네 번째 정규앨범 PART.1 'Nonfiction' 발매 기념 쇼케이스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이번 앨범은 어떤 느낌으로 녹음하게 됐을까. 케이윌은 “녹음할 때 ‘로우 톤’이 무거워졌다는 소리를 들으며 녹음했다. 요즘은 리듬과 느낌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는 시대라 그런 걸 담아보며 녹음했다”면서 “음악적인 흐름은 변한다. 작년부터 힙합 음악이 강세고 보컬리스트의 시대는 아니지만, 좋은 음악이 사랑받는 건 맞다. 대중이 많이 찾는 음악이 제 음악이 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표했다.

케이윌은 ‘음원 깡패’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닐 만큼의 음원 강자다. 이 점에 대해 케이윌은 “음원 깡패라는 이야기를 듣던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때랑 다르다. 음원 순위에 대해 많이 내려놓았지만, ‘(많은 이들이 제 음원을)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마음이 요만큼은 있다”는 심경을 남겼다.

케이윌의 네 번째 정규앨범 PART.1 'Nonfiction' 음원은 26일 오후 6시 각 음원 차트를 통해 공개됐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