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일하는 청년연금'을 "황당한 포퓰리즘 정책"이라며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재명 시장은 "청년 대상자 중 0.1%에게 1억의 절반을 만들어 주겠다는 정책"이라며 "매우 사행적이다. 로또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하는 청년 연금'은 경기도의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18~34세 청년이 10년이상 매월 10~30만원 정도를 정기납입하면 경기도가 동일한 금액을 지원해 1억원의 자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이재명 시장은 25일 TBS라디오'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연결에서 혜택을 받는 청년이 0.1%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경기도가 산정하고 있는 청년 300만명 중 2~3천명을 골라 1억을 마련해주겠다는 것"이라며 "대상자가 극히 희소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책이라고 하는 게 대상자가 상당이 되고 금액이 적절해야 한다. 예산규모도 고려해야 한다"며 "1억 숫자를 제시하고 대상자는 그야말로 0.몇%인 이런 것을 밀어붙이면 그야말로 포퓰리즘"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연합뉴스)

남경필 지사는 22일 SBS라디오 '김성준의 시사전망대' 전화인터뷰에서 "사행성이라는 말을 쓰려면 뜻을 제대로 알고 말하라"며 "사행성이란 말은 우연히 이익을 위해 요행을 바라는 것인데 소득이 낮은 청년들을 지원하는 거에 대해 '청년들이 요행을 바란다'고 한 것은 정치인으로서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재명 시장은 남경필 지사의 '청년연금'이 내년 선거에 대비한 것이라고 봤다. 이 시장은 "긴급 사업도 아닌데 추경에 편성해서 11월에 집행하겠다는 것"이라며 "결국 국민·도민의 세금을 가지고 내년 선거에 대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시장은 성남시가 추진했던 복지사업인 '청년배당'을 두고도 대립한 적 있다. 경기도는 성남시가 '청년배당'사업을 진행하면서 복지부 승낙없이 일방적으로 예산편성을 해 집행했다며 소를 제기한 바 있다. 경기도가 성남시의 복지사업에 제동을 건 것이다.

일각에서는 결국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선거를 두고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시장이 부딪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시장은 이에 대해 "선거 관련해서는 이미 결심을 했지만 공개적으로 표명하기는 어려워 발표만 안 하는 거다"라고 말해 사실상 경기도지사 출마를 확정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