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고대영 KBS사장이 '민주당 도청의혹사건' 직후 내부회의에서 "나중에 진실이 드러나면 핵탄두급이다. 회사 불이익과 관련돼 얘기 안할 뿐이다"라고 말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 증언을 확보한 KBS기자협회는 "핵탄두급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며 고대영 사장의 입장 발표를 촉구했다.

KBS기자협회 민주당 도청의혹사건 진상조사위원회는 21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도청의혹사건'과 관련해 추가확보한 증언들을 공개했다. KBS기자협회는 지난 11일 1차 기자회견에서 J기자에게 녹취를 지시한 기자의 증언을 공개한 바 있다.

진상조사위의 이날 긴급기자회견에서 "진실이 드러나면 핵탄두급"이라고 했다는 당시 고대영 보도본부장의 발언과 더불어 당시 정치부의 책임 있는 기자가 "형사처벌 받을 각오 하고 있다"고 한 증언이 공개됐다. KBS기자협회는 "복수 증언자의 진술을 요약했다"고 설명해 증언의 신빙성을 더했다.

KBS기자협회는 20일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도청의혹사건과 관련해 추가확보한 증언을 공개했다.(사진=KBS기자협회)

정필모 진상조사위원장은 "핵탄두라는 말의 맥락은 본인만 알 수 있다.(고대영 사장이) 뭔가 중차대한 얘기를 알고 있다는 것"이라며 "당시 경찰수사 결과처럼 아무런 얘기가 없었느냐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고대영 사장은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다. 책임이 있다"며 "이제 고대영 사장은 핵탄두급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명히 입을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대영 사장 외에도 당시 보도국의 책임있는 정치부 기자가 도청의혹 사건과 관련해 보인 반응도 함께 공개됐다. KBS기자협회는 당시 사건의 내막을 확인했던 국장급 간부의 증언을 통해 정치부의 책임있는 기자가 "상황이 더 악화되면 형사처벌 받을 각오도 하고 있다"고 말한 사실을 전했다. 정치부 기자는 국장급 간부에게 "OO님은 이 부분에 대해선 직접 개입을 안했으니까 아예 모르는게 더 낫다. 앞으로도 아실필요 없다"고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가적으로 당시 KBS가 상당히 자세한 내용의 녹취문건을 보유하고 있었다는 증언도 함께 발표됐다. KBS기자협회는 당시 KBS가 보유하고 있던 녹취록을 목격한 한 중견기자의 "회의 내용을 모두 다 들은 사람이 아니면 도저히 작성할 수 없는 내용이었다"는 증언을 전했다.

정필모 위원장은 "(진상조사위원회는) 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며 "이제 남은 것은 고대영 사장을 비롯한 핵심 간부들이 입을 여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