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조선일보가 21일 [트럼프 "북한 완전 파괴"가 시사하는 것] 사설을 통해 트럼프의 유엔연설에 주해를 달고,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대북 정책을 질타했다.

조선일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연설에 대해 “북핵 ICBM이 미국을 실제 위협하는 단계로 갈 경우 전면적 군사 공격에 나선다는 것“이라며 “1990년대 초 북핵 문제가 본격 대두한 이후 미국에서 나온 가장 강력한 대북 경고”라고 해석했다.

조선일보는 “미국민의 의식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한다”며 “태평양 건너 저 멀리 있는 골칫거리 정도로 여겼던 북한을 미 본토에 대한 직접적 위협으로 느끼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미 의회 내에서는 북한을 그냥 두고 볼 수 없다는 기류와 함께, 트럼프에 더 많은 권한을 주자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고 한다”며 “적어도 북핵 문제에 관한 한 대통령과 의회의 인식차가 크지 않다”고 전쟁 위기감을 조성했다.

조선일보는 “트럼프의 '완전 파괴' 발언에서 보아야 할 것은 북의 핵 ICBM 개발을 멈추려는 모든 외교적 노력이 무산될 경우 무언가 비상한 사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라며 “한국 정부가 대북 군사공격을 반대한다면 미국은 북한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고 미국에 대한 위협만 제거하려 할 수 있다. 북이 원하는 것은 대한민국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사설] 트럼프 “북한 완전 파괴”가 시사하는 것 (2017년 9월 21일)

또 조선일보는 트럼프 대통령 유엔 연설을 빌미로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완전 파괴' 연설에 대해 ‘최대한도로 제재·압박을 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입장을 내놨다”며 “정부가 이럴 수도 있나”고 비난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이 판에 외교부장관은 대북 인도 지원 얘기를 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참가하면 평창 올림픽이 안전해진다’고 한다”면서 “마치 다른 세상 얘기들 같다”고 비난했다.

경향·한겨레·한국일보 등은 과격한 트럼트 대통령의 발언을 경계하고 비판하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평화적 사태 해결 노력을 당부했다.

이날 경향신문은 ”트럼프의 유엔 연설이 남긴 것은 김정은 못지않게 세계 평화에 위험한 인물이라는 사실뿐“이라며 “북핵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선동적이고 무책임한 협박만 일삼는 트럼프에게 세계의 지도자라는 호칭은 더 이상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사설] ‘평화’ 내던지고 ‘호전성’만 드러낸 최악의 유엔 연설 (2017년 9월 21일)

한겨레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 유엔 총회 연설에서 북한을 ‘완전 파괴’(totally destroy)하겠다는 호전적이고 원색적인 용어를 사용하며 말폭탄을 퍼부었다”며 “미국 대통령이 ‘평화의 전당’인 유엔 무대에서 이처럼 전쟁을 불사하는 듯한 비난을 퍼부은 건 전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겨레신문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이런 때일수록 ‘한반도에서 전쟁은 안 되며 평화적 방법으로 북핵 문제를 풀겠다’는 의지를 천명해야 한다”면서 “고삐 풀린 듯한 트럼프 대통령의 북핵 정책에 끌려다니지만 말고, ‘압박과 대화’를 병행해서 한반도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기조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회원국들 앞에서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연설에 대해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전 유엔 회원국에 대북 압박 동참을 촉구한 것으로, 여전히 군사적 해결보다는 경제ㆍ외교적 압박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볼 만하다”고 평가했다.

한국일보는 유엔 연설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문 대통령은 북핵ㆍ미사일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굳건한 공조를 강조하면서도 궁극적으로는 평화적 방법에 의한 문제 해결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한미동맹의 기조를 지키고 국제사회의 기류와 궤를 같이하면서도 한반도 문제의 당사국으로서의 입장도 분명하게 밝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일보 사설] 트럼프의 “북한 완전 파괴” 경고가 던지는 우려 (2017년 9월 21일)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