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도형래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미래발전위원회 구성에 돌입했다. 방통위는 지난 15일까지 학계와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위원 추천을 받았으며 이달 안에 구성을 마무리해 논의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방송미래발전위는 지난달 22일 문재인 대통령 업무보고에 포함됐던 것으로 “방송의 자유와 독립 증진으로 국민이 주인 되는 공영방송 실현”을 목적으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제작‧편성 자율성 회복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업무보고 당시 “방통위 내에 방송·법률·언론 등 각계전문가, 제작·편성 종사자 대표, 시민단체 등을 포함하여 20인 내외로 구성된 ‘방송미래발전위원회’를 설치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방송미래발전위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1분과와 ‘제작‧편성 자율성 회복’ 방안을 논의하는 2분과로 나뉘고, 분과별로 10여명 내외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된다.

‘공영방송 지배 구조 개선’ 논의하는 1분과는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사장 선임 등 지배구조 개선을 논의하고 산하에 ‘공영방송 수신료 제도 개선 소위원회’를 둔다.

‘제작‧편성 자율성 회복’ 방안을 논의하는 2분과는 편성규약 등 제작‧편성 자율성 제고 등을 논의하게 된다.

방통위는 방송미래발전위를 오는 12월까지 운영하고 필요 시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아직 구성하는 단계”라며 “명시적으로 계획이 확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방송미래발전위를 통해 방송법 개정안을 만들게 되냐는 물음에 “특정 결론을 정해 놓고 논의를 진행하는 게 아니다”면서 “최종보고서를 받아보고, 법개정 사항이 있다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방송미래발전위의 위상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방통위 상임위원이 직접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