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국가정보원 적폐청산TF가 공개한 ‘MB블랙리스트’ 문건 중 하나인 ‘한국방송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내용을 입수해 국정원의 방송장악 공작을 폭로했다. 국정원은 이명박 캠프 언론특보 출신인 김인규 사장의 취임을 기점으로 ▲좌편향 ▲무소신 ▲비리연루 등을 기준으로 KBS 간부들을 분류하고 ‘분쇄’, ‘색출’, ‘배제’ 등의 노골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관리를 주문한 것으로 드러났다.

KBS본부는 18일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한국방송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내용을 폭로하고 문건에 이름이 기재된 당사자들을 초청했다. 해당 문건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의 지시로 2010년 5월에 작성됐다. 국정원은 보고서 첫 머리에 ‘KBS는 6월 조직개편 단행하고 후속인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적시해 KBS의 조직개편 시기에 맞춰 문건을 작성했다. 당사자들은 “어이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18일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문건 중 하나인 ‘한국방송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내용을 입수해 국정원의 방송장악 공작을 폭로했다. 보고서에 이름이 기재된 당사자들이 기자회견에 참석해 증언을 이어갔다(미디어스)

언론노조 성재호 본부장은 “(문건이)상당 부분 실행됐다”고 소개했다. 국정원은 용태영 취재파일 4321부장, 소상윤 라디오국EP, 이강현 드라마국PD, 윤태호 ‘추적60분’ PD, 이상요 PD, 최준애 KBS아메리카 사장 등의 과거행적을 드러내 좌편향 인사로 규정하고 퇴출을 주도했다.

용태영 기자는 과거 ‘한명숙 무죄’, ‘4대강 사업’, ‘봉하마을’ 등의 아이템을 다뤘다는 이유로 새노조(KBS본부)를 비호하는 반정부 인사로 낙인찍혔다. 용 기자는 “이게 왜 반정부 왜곡보도인가”라는 심경을 밝혔다. 용 기자는 ‘한명숙 무죄’ 아이템과 관련해 당시 “원고 자체가 굉장히 드라이하게 돼 있었다”며 “1회전이 끝났다. 전쟁은 진행형이다”라는 클로징 멘트를 언급했다. 이어 “한명숙 재판은 1심에서 무죄가 나 왜 무죄가 났는지 다뤘을 뿐”이라고 토로했다.

국정원은 친정권 성향을 적극적으로 보이지 않으면 무소신 인사로 낙인찍어 관리하기도 했다. 보고서에서 새노조의 전신인 ‘사원행동’ 출신으로 과거 편파방송에 대한 자성이 없다고 평가된 소상윤 라디오국 PD는 “자괴감이 들고 참담한 심정” 이라고 밝혔다. 과거 ‘KBS열린토론’을 연출했던 소 PD는 “방송대상을 받고 청취자 반응도 좋았던 방송을 편파방송으로 몰고 거기에 대한 반성을 요구했다”며 “최선을 다해 방송을 만들었는가에 대한 반성만 할 수 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공영방송의 인사가 역량이나 성과, 국민에 대한 봉사 등을 기준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국가권력기관에서 간부들의 성향을 조사해 리스트를 만들고 거기에 따라 인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서 정연주 전 사장 추종인물로 분류돼 ‘무관용원칙’ 관리대상자였던 이상요 전 PD는 “회사에 다니며 관리를 받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며 “회사간부들의 말들이 그 사람들의 워딩이 아니라 바깥의 워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보니 그런 생각이 맞았다”고 지적했다. 이상요 전 PD는 KBS 스페셜 CP, 기획팀장 등을 역임하다가 2008년 정권교체 이후 평직원으로 강등돼 2014년 퇴직했다. 이 PD는 “과거 KAL 858폭발사건과 여운형, 전태일 등의 인물을 다룬 다큐를 제작했다”며 “그 때 결정적으로 ‘문제있는 놈’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추측했다. 이어 “그런 것들이 축적되고 난 후에 굉장히 좌파적이라고 해서 많이 시달렸다”고 말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유튜브 캡처)

KBS본부는 당시 홍보수석이었던 이동관 전 청와대 대변인에게 국정원 문건에 대해 물었으나 이 전 대변인은 ‘보고받지도 지시하지도 않았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KBS본부는 홍부수석 지시로 문건이 작성된 만큼 당시 이명박 대통령에게도 문건내용이 보고됐을 것으로 보고있다.

성재호 본부장은 국정원TF에 전체문건의 공개를 요구하며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적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본부장은 “이번 문건은 국정원이 밝힌 문건 중 하나에 불과하다. 빙산의 일각이 드러난 것”이라며 “국정원과 문재인 정부는 문건 전체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정원법 위반 뿐만 아니라 방송법도 포함해 할 수 있는 모든 민·형사상 처벌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