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2일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작성한 공영방송 관련 문건이 방송장악 문건이라고 주장하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사무처에 제출했다. 자유한국당의 주장에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를 이명박 정부 이후 10년으로 확대해 언론적폐의 시작부터 살피자고 맞받아쳤다.

▲12일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위원들이 국회 사무처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공영방송 장악 음모 진상규명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할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방송장악 의도가 없다면 국정조사에 당당하게 임하라"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 외에도 해당 문건에 대해 검찰수사도 의뢰한 상태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문제의 문건에 따라 언론장악 시나리오가 착착 실행되고 있음에도 여당은 실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발뺌하는 후안무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국정조사요구에 즉각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의 요구에 민주당은 지난 10년 간 벌어졌던 공영방송 관련 문제까지 범위를 넓혀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신경민 의원으로부터 이런 제안이 있었고, 원내 지도부도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자유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환영 논평을 내놨다. 언론노조는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는 진부한 표현이 이렇게 적절할지 몰랐다"면서 "언론노조는 자유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전폭적으로 환영한다. 더욱이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를 밝히는 국정조사라면 흔쾌히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자유한국당이 요청한 국정조사의 대상에는 지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조사에서 드러난 고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 이정현 홍보수석의 KBS 보도 개입 녹취록, 그리고 어제 발표된 국정원 개혁위의 조사 결과 모두가 자유한국당이 말하는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민주당을 비롯한 정의당, 국민의당, 그리고 바른정당에게 요구한다. 자유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흔쾌히 받아들이되, 지난 9년 동안 정권이 자행한 방송과 언론 장악의 참담한 역사를 반드시 조사에 포함시켜 진정한 언론 장악의 음모와 결과를 밝힐 국정조사를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1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향해 "최근에 MBC나 KBS에서 불공정 보도하는 거 보신 적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낙연 총리가 "잘 안 본다. 꽤 오래 전부터 좀 더 공정한 채널을 보고 있다"고 밝히자, 박대출은 침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