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언론개혁시민연대가 SBS 윤세영 회장의 소유·경영 분리 선언이 2005년, 2008년, 2011년에 이어 4번째라며 “더 이상 말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윤 회장의 보도 개입 파문이 올해 말로 예정된 SBS 재허가 심사 과정에 반영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연대는 12일 논평을 통해 ‘언론사로서 SBS가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적이 없다’는 윤세영 회장의 해명에 대해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는 건 자명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SBS 노보를 인용해 “환경전문 박수택 기자를 불러 4대강 사업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라고 압력을 행사하고 논설위원실로 발령 낸 것은 뭐라고 설명할 텐가”라며 “그 후 윤세영 회장이 소유하고 있는 태영건설은 1천억원이 넘는 규모의 4개강 관련 공사를 수주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11일 사의를 표명한 윤세영 회장과 SBS (사진=연합뉴스)

또 언론연대는 “윤세영 회장이 경영 일선에 복귀한 2015년 이후 SBS보도가 급격하게 후퇴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UN에서도 피해 당사자의 요구와 반하는 결정이라고 비판했지만 SBS는 국내 반대여론을 무마하는 데에만 골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연대는 “윤세영 회장의 ‘합의가 잘된 것 아니냐’는 지침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도대체 윤세영 회장이 이야기한 넘지 말아야 할 선은 얼마나 헐거운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꼬집었다.

언론연대는 “SBS 허가 만료일은 오는 2017년 12월 31일”이라며 “윤세영 회장이 ‘재허가’ 결정을 앞두고 회장직을 내려놓았다는 건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방송통신위원회는 윤세영 회장이 ‘충정’을 가지고 해왔다던 보도개입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재허가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윤세영 회장 일가가 스리슬쩍 복귀하거나 이사 임면권을 가지고 SBS를 좌지우지 할 수 없도록 강력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언론연대는 “아쉬운 건 SBS 박정훈 사장의 입장”이라며 “대주주 진상조사’에 대한 의지도 읽히지 않는다. 철저한 반성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라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지난 5일 SBS노조는 윤세영 회장이 지난 2015년 보도본부 간부들을 불러 ‘박근혜 정권을 비판하지 말고 도우라’는 취지의 지시를 거듭했다고 폭로하며 윤 회장 일가의 완전 퇴진을 요구했다. 지난 11일 윤세영 회장은 사내방송을 통해 회장직을 사임한다고 밝혔고, 윤 회장 아들인 윤석민 부회장 역시 SBS미디어홀딩스 비상임 이사직을 제외한 SBS·SBS미디어홀딩스 직위를 모두 사임한다고 밝혔다.

윤세영 회장은 지난 2004년 SBS 재허가가 방송위원회부터 추천 거부될 가능성이 제기되자 경영일선에서 물어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