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23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이 KBS·MBC 이사회의 ‘적폐 이사 파면’을 요청하는 시민 10만 4004명의 청원을 모아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5일 시민행동은 “방통위가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일이 공영방송 적폐 이사에 대한 퇴출조치”라며 “방통위는 ‘공영방송 적폐 이사 파면 시민청원’에 참여한 시민 10만 4천명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행동은 방통위를 향해 “적폐 세력 편에 설 것인지, 적폐청상을 명령할 시민의 편에 설 것인지 선택해야 할 때”라며 “더 이상 공영방송 정상화에 머뭇거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KBS MBC 정상화 시민행동이 방통위에 공영방송 이사 파면 청원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스)

시민행동 참여단체 대표들은 이날 청원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가 박근혜 정권의 적폐인 공영방송 이사를 해임하라”고 입을 모았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5일 뒤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4개월 된다”며 “다른 부문에서는 개혁이 이뤄지고 있지만 방송은 유독 개혁이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김종철 이사장은 “기다리다 못한 KBS·MBC 노동자들이 거리로 나왔다”면서 “방통위가 즉시 KBS·MBC 이사진을 해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성재호 본부장은 KBS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 이사의 해임 청원서와 관련 증거자료를 제시하며 “이인호 이사장과 KBS 이사들의 방송법 위반, KBS 정관 위반 사항이 여기에 다 있다. 방통위가 법과 원칙대로 이 이사들을 단죄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언론노조MBC본부 김연국 본부장은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을 비롯해 많은 경영진들이 고발을 당했거나 검찰부터 수사 받고, 재판 받고 있다”면서 “김장겸 사장과 이사진들의 법 위반은 차고도 넘친다”고 지적했다.

김연국 본부장은 “MBC 노동환경이 최악으로 치달을 때 방통위는 방치를 넘어 조장해왔다”면서 “공영방송을 국민의 품으로 돌리기 위한 방통위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은 “적폐는 법에 정해진 것을 법대로 하지 않는 것”이라면서 “방통위가 그동안의 적폐를 걷어내고 새로 태어나 시민의 결정에 따를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언론시민연대 박석운 공동대표는 “(공영방송 이사들은)이미 범법자들로 재판을 받고 있거나, 검찰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다”면서 “방통위가 공영방송 이사들을 해임해야 할 이유는 차고 넘친다”고 강조했다.

시민행동 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민언연 김언경 사무처장은 ‘방통위가 공영방송 이사의 면직권한을 가지고 있냐’는 물음에 “MBC 이사진에 대한 방통위의 임면 권한에는 이견이 크지 않다”며 “방통위가 의지만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이날 시민행동이 시민들로부터 받은 청원서는 방통위 방송정책기획과 실무자가 과천청사 민원실로 나와 수령했다. 방통위 실무자는 민원처리 과정을 묻는 질문에 “일반적인 민원 처리과정과 동일하다”면서 “민원 내용을 먼저 파악해 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