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의 '언론장악' 주장에 대해 "적반하장, 후안무치"라고 규탄했다.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과방위 민주당은 "지난 9년 이명박·박근혜 정권은 철저하게 언론을 장악하고 언론인을 탄압해 왔다"면서 "언론을 짓눌러 정치적 도구로 만들었고, 대통령 측근, 정권의 하수인들을 낙하산 사장으로 투입해 공영방송을 정권의 대변인, 대통령의 홍보방송국으로 전락시켰다"고 토로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정권의 시녀를 자임하고 나선 공영방송 어용사장들은 자신의 측근을 대거 주요 간부로 임명했고, 이들은 정권의 시녀가 돼 대한민국의 공영방송을 파괴하고 민주주의의 기반을 뒤흔드는데 앞장서서 부역했다"고 강조했다.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의 공영방송 장악 프레임 덧씌우기를 비판하고 있다. 왼쪽부터 고용진, 유승희, 신경민, 김성수, 변재일 의원. ⓒ미디어스

과방위 민주당은 "이명박근혜 정권과 자유한국당은 자신의 충견들로 방송언론 주요 간부를 채우는 것으로 모자라 자신들의 뜻을 따르지 않거나 제 목소리를 내는 언론인들을 무참하게 짓밟고 또 짓밟았다"면서 "지난 9년 동안 이명박근혜 정권에 의해 해직, 정직, 감봉, 부당전보 등의 징계를 받아 고초를 당한 참 언론인이 무려 400여명에 달한다. 정부 비판 프로그램은 폐지되고, 정권의 눈에 벗어난 방송 진행자는 모두 쫓겨났다"고 말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그 결과 국민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인 알 권리, 표현의 자유를 철저하게 박탈당했고, TV에서는 대통령과 여당이 원하는 포장된 진실만이 난무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권력과 결탁해 권언유착의 달콤한 맛을 즐겨왔던 어용사장들은 정권교체 이후에도 자신들의 잘못은 반성하지 않고 한 줌의 기득권을 지키고자 발악을 하고 있다"면서 "이들과 끈끈한 권언유착의 동반자였던 자유한국당은 호위무사로 나서서 정기국회 일정마저 내팽개친 채 비위 불법 사장을 감싸기에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부당노동행위를 일삼았던 MBC 김장겸 사장이 특별근로감독관의 합법적 조사를 네 차례나 거부하고 응하지 않아 불가피하게 적법절차에 따라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을 두고 자유한국당은 언론탄압이니, 방송장악이니 운운하며 대검찰청으로, 방송통신위원회로 떼를 지어 몰려다니고 있다"면서 "참 기가 찰 노릇이다. 적반하장, 후안무치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의 공영방송 장악 프레임 덧씌우기를 비판하고 있다. 왼쪽부터 고용진, 유승희, 김성수, 신경민, 변재일 의원. ⓒ미디어스

과방위 민주당은 "지난 9년 이명박근혜 정권이야말로 적나라한 언론탄압과 방송장악의 시대였다는 것을 그 분들만 빼고 모든 국민이 안다"면서 "'반성과 사죄'를 해도 부족할 판에 스스로 언론 독립성과 자유의 투사로 나서는 분들을 보면서 차마 할 말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은 정신차리라"면서 "지금 여러분들이 머리띠를 매고 언론자유 투사 시늉을 낼 때가 아니라 국민 앞에 진솔하게 무릎을 꿇고 사죄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과방위 민주당은 "국가 안보가 위중하다. 방송언론 자유를 빙자해 없는 정쟁을 공연히 만들어내도 될 만큼 한가한 시국이 아니다"면서 "혈세 낭비하지 마시고 국회로 돌아와 주어진 책무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이어진 추가 발언에서 유승희 의원은 "우리나라 언론자유지수가 노무현 정부 때 34위 완전 자유국에서, 이명박근혜 정부 들어 70위 부분자유국 상태까지 떨어졌다"면서 "공영방송의 책임이 없지 않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적반하장도 유분수고, 후안무치"라면서 "자유한국당의 '김장겸 구하기' 식의 행태는 지난 과오, 적폐를 가리고자 하는 행태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언론의 자유를 짓밟았던 자유한국당은 우선 자신들의 과오부터 반성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