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JTBC 제외한 종합편성 채널의 협찬광고 매출이 매년 6%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TV조선의 경우 협찬광고 매출 비중이 50%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종편 대다수가 매우 기형적인 협찬광고 매출을 올리고 있다”면서 “2016년 국정감사에서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고 강조했다.

유승희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하고 “종편 4사의 협찬 매출비율은 JTBC를 제외하고 비중이 모두 증가했다”면서 “특히 TV조선의 경우, 협찬 광고 매출이 533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50.6%를 차지하여 광고 매출을 앞질렀다”고 지적했다.

2015년~2016년 협찬광고 매출비중 (자료=유승희 의원실 재구성)

유승희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MBN의 협찬광고 매출 비중은 2015년 32.3%에서 지난해 40.3%로 늘었으며, 채널A 협찬광고는 2015년 39.3%에서 지난해 45.6%로 증가했다. TV조선은 2015년 41.8%였던 협찬광고 매출 비중이 지난해 50.6%로 집계돼 방송 매출의 절반을 넘어섰다. 다만 JTBC는 지난해 협찬광고 비중이 21.2%로 2015년 협찬 비중 22.3%보다 1.1% 감소했다.

반면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의 지난해 협찬광고 비중은 각각 21.1%, 14.5%, 19.1%로 JTBC 제외한 종편채널 3사의 절반 이하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승희 의원은 “협찬 광고의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현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협찬 광고’가 음성적인 광고거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협찬 광고는 방송사·광고주 간 직거래가 가능하며 단가 산정에 대한 정보가 없으며 허용범위와 시간 등이 방송법에 규정되어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유승희 의원은 “종편의 기형적인 협찬 광고 매출은 비정상적인 광고 영업의 결과“라며 ”종편 방송사들의 신문·방송 겸영 과정에서 신문광고와 종편광고를 패키지로 판매한다는 의혹이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유승희 의원은 “협찬의 기본원칙이나 필수적인 금지 의무 등을 규정한 제도화 방안 마련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 내용에도 포함되어있는 내용”이라며 “위법한 협찬 광고에 대해서는 조사와 제재를 강화해야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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