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검찰이 2011년 불기소 처리한 ‘민주당 도청 및 녹취록 유출 사건’에 대해 재수사에 착수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에 따르면 이 사건 재수사를 맡은 서울남부지검은 오는 7일 고발인인 성재호 언론노조 KBS본부장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지난 6월27일 고발장을 접수한 지 40여일 만이다.

▲(왼쪽부터)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언경 사무처장,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 전국언론노동조합 성재호 KBS본부장이 지난 6월 27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KBS의 민주당 도청 및 녹취록 유출 의혹 관련 전면 재수사 촉구를 위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고발 내용을 설명했다. (사진=미디어스)

언론노조 KBS본부는 3일 성명을 내고 “도청 사건의 피고발인으로서 녹취록 유출을 총괄하고 증거를 은닉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고대영 사장(당시 보도본부장)이 오는 9일 해외로 출국할 계획으로 확인됐다”며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무책임과 뻔뻔함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자신을 향해 조여 오는 퇴진 압박과 국민적인 질타에 대한 도망이다. 고대영 사장은 당장 외유 계획을 중단하고 KBS 직원들과 국민의 뜻에 따라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또한 검찰을 향해 “과거 다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고 철저한 재수사로 도청 및 녹취록 유출 사건의 진실과 전모를 낱낱이 밝혀라”고 강조했다.

고대영 KBS사장은 오는 9일부터 개최되는 2017년도 세계공영방송 루마니아 총회에 2018년도 세계공영방송 총회(PBI) 주최국 대표 자격으로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성공 소식이 알려지자 일정을 취소했다.

▲지난 6월 8일 탐사보도전문언론 <뉴스타파> 보도 화면 캡쳐.

한편, ‘KBS의 민주당 도청·녹취록 유출 사건’은 지난 6월 해당 사건의 핵심관계자인 임창건 당시 보도국장이 독립언론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KBS기자가 한나라당에 민주당 회의 발언록을 전달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고, 당시 관련 업무의 총 책임자였던 고대영 사장도 이를 알고 있었다고 증언함에 따라 논란이 재점화 됐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과 언론노조 KBS본부 등 6개 단체는 지난 6월 27일 해당 사건에 대해 고발장을 제출했다. 피고발인은 임창건 KBS아트비전 감사(전 KBS 보도국장),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 고대영 KBS 사장(전 보도본부장), 이강덕 KBS디지털주간(전 정치부장), 장덕수 KBS 기자, 김인규 경기대 총장(전 KBS 사장 등 총 6명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