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1일로 정해져있는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인 '9월 17일'로 검토하는 방안을 지시했다는 소식이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있는 시점에서 초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성진 후보자의 자격이 부적절한 것이 아니냔 비판이 제기된다. 정치권이 일제히 박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자유한국당만은 특별한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박성진 후보자는 1948년 건국에 찬성하며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독재의 불가피성을 주장한 연구보고서를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보고서에서 박 후보자는 이승만 독재에 대해 "다른 대안이 있었나"라고 묻기도 했다.

박성진 후보자는 이승만 전 대통령 뿐만 아니라 박정희 전 대통령을 감싸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박 전 대통령의 정신세계를 "조국 근대화에 대한 열망"이라고 평가하면서 '새마을운동'을 "진정한 신분 계층 제도의 타파"라고 높이 샀다.

이러한 박성진 후보자의 뉴라이트적 역사 의식은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에 전면으로 배치된다. 문 대통령과 머리를 맞대고 정책을 심의해야 하는 장관 자리에 부적절한 인사라는 지적이다.

이 밖에 박성진 후보자의 한국창조과학회 이사 경력도 논란이다. 한국창조과학회는 기독교 근본주의 기반의 과학단체로 진화론을 부정하고 창조론을 과학 교과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단체다. 창조과학회는 지질론, 우주론 등 현대과학을 부정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박성진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30일 국민의당은 손금주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과학자임에도 '창조론' 논란을 일으켰던 박성진 장관 후보자가 이번에는 뉴라이트 사관"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즉시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지지자 그룹 밖의 능력 있는 분들에게 눈을 돌리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바른정당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하태경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부 내각에서 유신 찬양이 웬말이냐"며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박성진 후보자가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을 찬양하는 건 저희 입장에서도 레드라인을 넘었다"면서 "공과가 있는데 유신은 보수 입장에서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31일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이정미 대표는 "아무리 뜯어봐도 박성진 후보자 임명은 박근혜 시대에나 있을 법한 인사"라면서 "즉각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창조과학회 활동은 개인의 신앙이 아니며 정책 기조 문제"라면서 "명백히 반과학적 주장을 하는 단체의 이사를 맡아 주도적 역할을 한 사람에게 젊은 과학기술자들의 창업과 산업 혁신을 맡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박성진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반대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자유한국당만은 박 후보자에 대해 특별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지 않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에 반대하지 않는 것은 이례적이란 평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